교정일기 6. 교정 10개월차 정기진료(feat. 파워체인, 치간삭제)

드디어 치아교정도 10개월 차에 돌입했습니다! 사실 개월수로 치면 9개월이에요. 3주 만에 내원해서 진료한 적이 꽤 있거든요.

내원하면서 좀 신경쓰였던게, 치아 옆 쪽은 약간 양치가 소홀했다 싶더니 교정기 주변에 충치처럼 까매져서 강박적으로 양치하던 나날을 지내다가 정기진료를 갔습니다.

열심히 스케일링 해주셔서 약간 깨끗해진 느낌도... 아닌 거 같기도... 내일 재방문하면 물어볼까도 싶네요.

왜 다시 가냐면...내원 3일 전에 이상한 철사가 빠졌길래 가자마자 빠졌다했더니 간호사님이 다시 조치해 주셨어요.

근데 오늘 치과 갔다가 샌드위치를 철근같이 씹어먹었더니 또 빠짐(...) 내일 또 갈 운명입니다.

무튼 윗니 철사도 교체하고(네임펜 부분 달라져서 사진 찍고 깨닫기), 파워체인을 싹 걸었습니다.

그리고 아랫니 4개의 치간도 삭제했습니다(!) 으악 치간삭제... 슥삭 갈아버리시고는 잘 참았다 하셔서 우웅... 그래 블랙트라이앵글이 심하긴 했지 하고ㅠ넘겼습니다.

그리고 아랫니 앞니 4개 울퉁불퉁한 교합 단면도  매끈하게 갈아버리셨어요(...) 약간 그렇긴 했는데 필요하시니 했겠지 합니다. 많이 한 것도 아니고요. 다음날이 되니 딱히 시리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여전히 뭐가 문젠지 잘... 오른쪽 왜 안 닫히지... 나사 박아야 하는 건 아닐까... 생각하는데 아직 좀 더 윗니랑 아랫니도 닫혀야 한다고 야간 고무줄도 한 달 더 끼라고 간호사선생님이 그러셨어요. 힝구... 잘 때ㅜ끼는 거 너무 귀찮아요...

무튼 아랫니 치열 확인하려고 공룡처럼 입 벌려서 찍어보기! 헤헿

이렇게 보면 또 오른쪽 두 번째 어금니가 완벽히 안 돌아간 것도 같고... 아닌가... 근데 아래 앞니는 간 건지 안 간 건지도 잘 모르겠어요. 혀로 만지면 매끈하긴 합니다.

무튼 파워체인의 목적은 치아 사이 간격 없애기+치아 회전 교정이라고 알고 있어서, 이번에 치간삭제해주시고 체인을 걸어주신 게 적절한 처치이긴 한 것 같습니다.

본래 치아를 소중히 여기는 저는 충격을 받았으나, 예뻐지려고 간 건데 뭐... 싶어서 금방 잊어먹었습니다.(싫으면 교정을 안 했지 않을까요..ㅋㅋㅋ)

남자친구 말로는 치아 갈고 찬 거 먹으면 안된다는데(치과에선 아무말도...), 오늘만 아이스아메리카노+냉침한 실버문 티 2잔을 마시고 있네요. 에이 찬거 먹다 뜨거운 거 먹으면 치아에 금 간다 그랬으니 쭉 찬 거는 괜찮지 않을까요~~(태평)

그나저나 파워체인 꼈으니 정말 카레+뿌링클(대표적 고무줄 착색 음식)과는 이별해야겠군요. 뿌링클은 안 좋아해서 괜찮은데, 카레는 조금 아쉽...향신료 엄청 좋아하거든요.

다음 달에는 tpa 장치 교체하실 거라고 했고, 그러고 나면 뭐... 계속 당분간 파워체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옛날엔 몰랐는데, 치열이 좌우가 다루니 교합도 오른쪽 턱이 좀 더 처진 게(왼쪽은 딱 맞물릴 때  오른쪽은 안 맞물리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보입니다.

이게 좀 올라가서 정상적인 교합이 되면 더 편하겠죠? 왼쪽은 좀 더 닫힌 거 같은데, 오른쪽이...ㅍ.ㅠ

위가 저번달이고, 아래가 이번달인데 잘 모르겠어요!!! 휙휙 변하던 초반과 달리, 세부적인 부분 조정 중이라 그런지... 쪼끔 더 닫힌 것 같기는 합니다.

무튼 당일 저녁부터는 치아도 살살 아프기 시작하네요. 익일인 오늘은 통증이 그렇게 심하진 않네요. 파워체인이 그렇게 아프다던데... 저는 왜 괜찮은 걸까 용.

근데 교정 길다 길어~~ 돈은 앞으로 2개월, 100만 원만 납부하면 끝입니다! 교정 자체는... 14개월 남았지만요... 내년 8월까지 힘내보겠습니다. 600만 원 언제 다 내나 했는데 분할납부하니 금방이네요.

실업급여로 쪼개내던 교정비 끝이라니~~ 싱숭생숭하네요ㅋㅋ 그래도 제로페이로 내서 10% 아꼈어요. 크아 이제 생활비 여분이 좀 생기겠네요. 실업급여로 내니 쪼끔 빠듯하더라고요. 두 달만 참자!! 아자아자!!

그나저나 식장에도 교정기 끼고 들어가는 거 실화냐...ㅋㅋㅋ 뭐 비싼 돈 주고 사진 찍으니 웨딩 스튜디오 작가님이 지워주실 거라 믿습니다...ㅋㅋㅋㅋㅋ 괜찮겠지...? 200만 원짜리 촬영인데 어떻게 해주시겠죠? 믿어봅니다.

그러면 10개월 차 교정치과 정기방문기는 여기까지! 다른 분들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https://pschoco.tistory.com/73

 

교정일기 5. 교정 9개월차 정기진료(구부린 철사로 교체, TPA 유지)

이 날은 엑스레이부터 찍고 시작했습니다(허락받고 냉큼 찍어오기). 사진은 역시 좌우반전이라 다시 제가 편집했고요, 이번에는 뿌리가 기울어진 치아들을 바로 세우는 작업이라고 들었습니다.

pschoc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