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국제여객선터미널에서 장기여행 다녀오실 때 주차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걱정되시죠?
얼마나 할인되는지 직접 가서 4일간 주차해 보고 알려드립니다!
저는 거제에 살면서 해외여행을 종종 다녀오는 평범한 시민입니다. 부산에서 배 타고 가는 여행을 부산분들만 가시지는 않겠죠? 대부분 큰 캐리어를 들고 여행을 시작하실 거고, 저처럼 부산이 아닌 지역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은 차를 가지고 가야 하는지, 대중교통을 타고 가야 하는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겁니다. 금전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당연히 대중교통을 타고 가야겠지만, 안타깝게도... 특히 일본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라면 쇼핑이 목적일 경우가 많을 텐데, 그 크고 무거운 캐리어를 가지고 대중교통을 2-3번 갈아타면서 오고 갈 생각을 하면 눈앞이 캄캄하실 거예요. 저는 이번 여행에 배낭을 들고 갔음에도 도저히 자신이 없어서 차를 끌고 갔습니다. 왜냐면... 제 집에서 버스, 지하철만 3-4번을 갈아타고 2시간을 가야 하는데... 아무리 비용이 1/7 정도 된다 하더라도 해외여행이라는 즐거운 여행을 그렇게까지 고생스럽게 갈 자신은 없더라고요.
거가대교 왕복 톨비를 내더라도! 험한 부산 시내 운전을 경험하더라도! 여태 몇 번 김해공항까지 다녀온 경험을 비추어봐도! 자차로 이동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렇게 결정했다면 이제 해외여행 출발 공항 or 여객선 터미널이 저렴한지, 근처 사설 or 공영 주차장이 저렴한지 찾아볼 시간입니다. 김해공항의 경우, 괘법 르네시떼역 근처 무료 주차장&사설주차장&화물 주차장을 모두 이용해 본 결과... 화물 주차장이 금액 및 시간 대비 편의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부산항 여객선 터미널의 경우 처음이라 몹시 고민하면서 찾아보았는데, 근처가 부산역이더라고요...? 주차가 저렴한 곳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부산항 주차로 검색하다 보니 부산항 여객선터미널이 제일 낫더라고요. 여행 다녀오는 경우는 1일 실내 20%, 실외 30% 할인이라고?! 할인율이 꽤 세잖아?! 근데 인터넷 공지사항에는 여객선 이용 당일에만 할인인데... 3박 4일인 나는 2일만 할인되는 건가?ㅠ.ㅠ하고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일 승선권 및 컨벤션센터 이용자는 출차 당시 일자의 이용자군요. 궁금해서 열심히 네이버 및 여기저기를 다 찾아보아도, 대마도를 다녀오면서 1박 2일 주차후기밖에 없더라고요. 보통 이런 상황이 되면 저는... 오기가 생깁니다 ㅂㄷㅂㄷ... 차 끌고 가서 주차 금액도 알아내고, 리뷰도 쓰고 말리라!!
관련 없는 얘기지만, 제 차는 10년 된 주행거리 적은 차를 첫 차로 쓰려고 중고로 저렴하게 구매한 검은색 sm3 녀석입니다. 애칭은 늙은이, 별명은 오늘내일이죠 ㅋㅋㅋㅋ 하지만 벌써 탄지 5년이 되었다는~~ 가능하면 2년 정도 더 타는 게 목표입니다.
무튼 그래서 우리 늙은이는 외부 주차해도 별로 신경 안 쓰이니까 야외 주차장에 주차해서 할인 많이 받아야지~하고 갔는데 차가 밀려서 예상시간보다 늦어서 실내주차장에 대고 후다닥 뛰어갔습니다 ㅋㅋ항상 여행은 계획을 벗어나는 법이죠.
그리고 여행이 끝난 주차 4일 차... 지친 몸으로 배낭을 들고 후다닥 뛰어 입국장 로비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터벅터벅 걸어 주차장에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지 하는데...
으아니? 오른쪽에 주차 정산 기계가 있는 게 아니겠어요?! 후다닥 앞으로 달려갔습니다.
입국장 나올 때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주차정산기계&주차장으로 가는 에스컬레이터, 나가면 부산역으로 가는 하늘다리 입구입니다.
왼쪽에는 티켓 창구와 드롭탑, 세븐일레븐이 있습니다. 부산항 여객선 터미널에는... 밥 먹을 곳이 없으니 식사는 미리 하고 옵시다.
에스컬레이터 안내 오른쪽이 주차정산기계입니다.
1층 내려가서 주차장 나가면서 결제하면 경차, 친환경차(하이브리드도 되나? 그냥 전기차 이야기하는 건가?), 다자녀 할인이 되네요.
위의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할인율이
중복 할인 적용 불가... 이므로 저는 그냥 2층 여기서 결제하려고 차량번호를 찍었습니다. 그랬더니!!
3일 1시간 23분이었습니다! 맞아요... 제가 오후 5시 25분쯤 입차했었네요. 그러니까 4일 요금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3일에 추가 주차 요금이 되었네요. 그렇다 해도 원래가 34,500원이라면... 여기 일주차가 10,000원이고, 1시간 23분 주차가 4,500원이군요. 그런데 6,900원 할인이면, 실내주차라서 1일당 2,000원 할인*3에다가 4,500*0.2=900원이라서 6,900원 할인해서 27,600원이었네요. 3일 1시간 23분에 이 가격...? 부산 기준으로 감동적인 주차비가 되겠습니다.
드디어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 해결되었네요! 부산국제여객선터미널 주차장에 주차 시, 입차, 출차한 날만 할인되는 게 아니라 입차한 날부터 출차하는 날까지 할인되네요! 주차비 걱정은 한결 덜으셔도 되겠습니다. 실외 주차장에 주차했다면 34,500*0.7=24,150원이 되었겠네요. 저는 4만 원 각오하고 왔는데ㅠ.ㅠ 정말 괜찮은 가격이네요.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할인을 받으려면 이 정산기계로 결제해야 하는데, 이 기계가... 그... 삼성페이 및 터치결제가 안됩니다. 네. 아이폰 쓰시는 분들은 카드 상비하시니 괜찮겠지만...
저는 삼성 공화국에 적응하여 개인 전자기기+가전을 모조리 삼성으로 맞춘 진성 한국인... 삼성페이를 쓰고 난 이후로 카드는... 들고 다니지 않는단 말이에요...!
진심으로 당황했습니다. 아니, 일본은 자판기도 카드 되던데...? 부산항 왜 이래...
무튼 명색이 해외여행을 갔으니 카드는 몇 개 상비해서 갔었으니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일단 부산역 쪽으로 가서 밥 먹고 돌아올 예정이라 결제는 미루고 차에 짐을 두고 초량밀면을 먹고 돌아왔습니다.
근데 하늘다리... 은근 멀더라고요. 중간에 이동용 평지 에스컬레이터가 있지만, 밀면 먹고 커피 한 잔 테이크아웃해서 돌아오니 1시간 3분이 걸렸습니다.
2,400원이 추가되었네요. 하지만부산에 이 가격으로 1시간 주차할 수 있는 곳 없으니 여기에 두고 가는 게 옳은 선택이었습니다^^;
근데 카드는 차에 두고 와서... 또 차에 갔다 와서 카드로 결제했네요. 그리고 편안하게 출발해서 안전하게 거제에 도착했습니다.
왕복 시 차량 이용 금액을 총 계산해 볼까요? 아! 거제 시민 할인 20%을 받을 수 없는 시간에 갈 수밖에 없어서ㅠ.ㅠ 톨비 할인은 안 넣겠습니다.
4/16 가덕도 10,000원, 명지 1,400원, 천마산터널 1,200원으로 총 12,600원(당시 급해서 톨게이트 다 타서 최단거리로 갔네요. 그럴 필요... 없었는데...ㅎㅎ)
4/18 가덕도 10,000원(올 때는 안 밀리고, 급하지도 않아서 거가대교만 내면 됐습니다)
4/16 ~ 4/18 주차비 30,000원
왕복 기름값 약 20,000원(기름은 미리 넣어서^^;; 네이버에 편도 만원 정도 나오더라고요)
총 72,600원을 교통비로 썼네요. 배표 편도보다 더 나오네요... 하하하하하하
그래도 딱 예상금액 내라 괜찮습니다. 오늘 이참에 갔다 왔던 경비를 싹 정리해 보려고요.
결론적으로 부산역, 초량역에 볼일 있으신 분들 중 저렴한 주차를 찾으신다면 부산국제여객선터미널 야외주차장에 대셔도 괜찮겠습니다.
그냥도 20% 할인이라 일주차가 8,000원이니까요.
특별히 표가 필요하지 않았던 부분을 보면, 2층에 와서 정산기계로 결제하면 야외 30% 할인이겠죠? 그럼 7,000원?!
단... 다만.... 20-30분은 왕복으로 걸으셔야 한다는 거^^! 그 점만 괜찮으시면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